교재·교보재 모험과 도전을 통한 성장과 변화, 한국모험상담협회

교재·교보재

기본교재

모험상담사 기본과정

놀이 속 '행복한 만남'의 자리로 초대합니다!

초등용ㅣ중고등용

행복한 만남과 사귐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 전국재 지음

  • 사회적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 집단상담활동
  • 의사소통, 타인이해, 친근감, 신뢰감, 자기개방의 사회적기술 향상
  • 학년·연령에 맞는 회기별 구조화된 놀이 활동과 지도력 소개

"아이들에게 놀이를 돌려주어야 합니다."

놀이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의 및 특징 5가지

1. 놀이의 허구성

놀이는 실제가 아닌 허구의 세계에서 이루어집니다. '허구적' 놀이세계를 충분히 경험해봄으로서 장차 꿈, 이상, 비전을 가진 진취적이고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2. 놀이의 자발성

놀이는 강요당하는 순간 망가져버립니다. 놀이하는 사람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즐기며, 놀이에서 다른 사람과의 만남과 사귐을 경험해보게 됩니다.

3. 일관성 있는 규칙

청소년들이 합의하에 규칙을 만들기 때문에 그들은 규칙을 자율적으로 준수하게 되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자유,질서,책임감, 절제와 같은 소중한 덕목들을 체득해나갑니다.

4. 과정 중심

놀이는 결과 중심이 아니라 과정 중심입니다. 놀이 과정은 워낙 변화무쌍하고 예측불허여서 놀이하는 자를 지금-여기(hear and now)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5. 놀이의 지속성

허구의 세계에서 가졌던 그 경험이 놀이를 마치고 현실로 돌아와서도 실생활에 고스란히 내재되어 작용하게 됩니다. 놀이 속에서의 느낌, 생각, 경험이 오늘의 나를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저자소개